패션 지식재산권 NEWS

  • 작성일 : 2024-10-21 16:44:32

안녕하세요 한국패션산업협회에서 운영하는 패션IP센터 캠페인 서포터즈를 맡게 된 강다연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재미있는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 패션 지식재산권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제가 패션 지식재산권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패션 지식재산권이란?

디자이너와 브랜드의 창의성과 혁신을 보호하는 중요한 법적 장치입니다.

패션디자인은 빠르게 유행을 타는 분야이기 때문에 지식재산권의 보호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패션 지식재산권은 크게 저작권, 상표권, 디자인권, 특허권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패션산업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공정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재산입니다.

하지만, 현재 패션산업에서 상표권부터 디자인권 침해의 문제들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방지해야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먼저 패션산업에서 지식재산권을 침해 받았던 사례들을 보러 갈까요?

 

 

첫 번째는 테무(TEMU)입니다.

 

 

 

 

테무는 최근 급성장 중인 플랫폼으로 상대적으로 새로운 서비스이지만

저렴한 가격과 빠른 상품 회전율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판매자들이 트렌디한 디자인을 빠르게 복제하여 판매하는 일이 빈번하며,

이는 지식재산권 침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무에서는 디자인 도용이나 모방 제품이 문제가 되며

아직은 이에 대한 규제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이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들은 패션 지식재산권에 좋지 않는 영향 뿐만 아니라

지식재산권을 침해 받았다고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두 번째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다수의 독립적인 판매자들이 제품을 판매하는 마켓플레이스로,

지식재산권 침해 사례가 비교적 흔합니다.

판매자들이 유명 브랜드의 로고나 디자인을 무단으로 복제하여 의류, 액세서리, 가방 등을 판매하는 사례가 많으며,

이는 주로 가짜 명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에 대해 지식재산권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브랜드 소유자들이 침해 제품을 신고하면 해당 제품을 삭제하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지만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은 사례 입니다.

 

세 번째는 쉬인(Shein)입니다.

 

 

 

 

쉬인은 빠르게 성장한 글로벌 패션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지만,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해 자주 비판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쉬인에서 자신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도용했다고 주장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소규모 디자이너들이 만든 디자인이나 패턴이 쉬인에서 거의 동일한 제품으로 대량 판매되는 경우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쉬인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일부 디자이너들과 법적 분쟁을 겪기도 했으며,

지속적으로 디자인 도용 혐의에 직면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그렇지만, 소비자들은 이러한 사실과 세부적인 요소들을 모르는 경우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의 가격을 비교할 경우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하게 될 것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 20대 청년들이 어떻게 하면 패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면서

올바른 소비로 패션을 즐길 수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한번 보러 가실까요?

현재 패션산업에서 팝업 스토어는 빠질 수 없는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패션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3곳의 장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성수입니다.

 

 

 

 

성수라고 하면 패션의 성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패션과 여러 제품들을 체험 또는 팝업으로

여러 제품과 브랜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성수에 가서 패션 제품을 직접 보면서

​디자이너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들도 ​볼 수 있는

팝업의 성지가 바로 성수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 번 성수에 가볼까요?

 

 

두 번째는 한남입니다.

 

 

 

 

이번에는 한남입니다.

한남에는 여러 구경거리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 브랜드들도 많이 들어오면서 디자이너 브랜드 등

다양한 시각과 패션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한남에서 여러 패션 브랜드와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팝업을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눈으로 보면서 느껴주세요.

한남으로 떠나 볼까요?

 

 

세 번째는 더현대 서울입니다.

 

 

 

 

현재 더현대 서울에서는 여러 팝업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많이 들어와있습니다.

​이러한 큰 매장에서 직접 보면서 여러 브랜드들의 팝업과 재미를 체험을 하면서

​올바른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현대 서울 팝업 보러 가실 까요?

 

여러분들, 이렇게 팝업 소개를 마무리할 시간이 다가온 것 같아요.

 

​우리가 패션을 좋아하고 우리 삶에서 의식주가 중요하듯이

우리가 입는 패션과 옷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우리가 이러한 패션과 브랜드, 디자인을 보면서 많은 영감도 받고

​각자만의 좋아하는 것들이 다 다르다고 생각을 해요.

우리 모두들 이러한 패션 브랜드, 디자인을 존중하면서

올바른 선택과 올바른 구매를 해보아요.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패션IP센터 캠페인 서포터즈 강다연이었습니다.